gnb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미국 대선과 22대 국회: 길을 묻다
미국 대선과 22대 국회: 길을 묻다 뉴스1 미래포럼 2024

뉴스1 미래포럼(NEWS1 FUTURE FORUM)은 뉴스통신 뉴스1이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미디어 활동의 일환으로 국내외 전문가 석학 기업가들을 초청해 매년 서울에서 개최하는 지식의 향연입니다.

뉴스1 미래포럼의 주요 목표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번영을 위한 해법 제시입니다. 뉴스1 미래포럼은 그동안 '포스트 팬데믹 시대, 회복 위한 해법 찾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을 주제로 미래를 지배할 트렌드를 예측하고 한국 사회가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선거를 치르는 ‘슈퍼 선거의 해’입니다. 무려 76개국에서 42억 명이 선거에 참여합니다. 지난 1월 대만 총통 선거를 시작으로 3월 러시아 대선, 6월 멕시코 대선에 이어 11월에는 21세기 국제 질서의 향방을 결정할 미국 대통령 선거를 치릅니다. 올해 뉴스1 미래포럼은 미국의 리더십 변화 가능성에 따른 한미관계의 미래, 통상질서의 변화, 산업계 영향 등을 두루 전망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국내에서는 22대 국회가 오는 5월 30일 개원합니다. 다가오는 큰 변화의 물결에 국회도 적극적인 대비책 마련이 요구됩니다. 22대 국회는 안으로는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 양극화 민생경제 등 산적한 도전을 극복하고, 밖으로는 급변하는 동북아 안보·경제·외교 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찾아 새로운 도전에 앞장서야 합니다.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안건들은 22대 국회의 주요 과제로 반영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