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세션] 새 정부, 새 출발(New Government, New Start)
<기조연설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새 정부 국정비전과 정치권의 과제
보수 진영의 대표적인 중진 정치인. 지난 4월 윤석열 정부의 첫 1년을 책임질 집권여당 국민의힘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사법고시에 합격해 해군 법무관으로 복무한 뒤 15년간 검사로 재직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냈으며, 이후 보궐선거에 도전해 강원도 강릉시 지역구에서 내리 4선을 했다. 20대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종합지원총괄본부장을 맡았다.
-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Y노믹스 - 민간자율 창의기반 경제활력 회복방안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 설계자다. 신자유주의 경제학파의 본산인 시카고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22년 대선 기간 중 윤석열 캠프의 경제정책본부장을 맡아 경제 정책의 밑그림을 그렸다. 현재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가상자산 전문은행 설립 등 디지털자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21대 총선에서 미래한국당(현 국민의힘) 비례대표로 당선됐으며,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로 근무하며 파생상품론, 관리경제학, 투자론, 증권시장론 등 재무관리 분야를 가르쳤다. 2012년부터 3년간 금융연구원 원장을 지냈다.
-
김근식 경남대 교수
북핵 위협, 미중 패권경쟁시대의 신외교안보 전략
북한 전문가이자 햇볕정책 이론가다. 실효성 없는 과거 지향적 햇볕정책에서 벗어나 근본적으로 변화된 현실에 맞춰 새로운 대북정책의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평양을 방문했다.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이자 당내 전략가이며 국민의힘 통일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과 윤석열 캠프 비전전략실장을 지냈고 국민의힘 선대위 정세분석실장으로 활동했다. 아태평화재단 연구위원과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을 거쳐 2005년부터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이석우 두나무 대표
메타버스 경제, 디지털자산 시대가 열린다...한국의 선택은?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의 최고경영자다. 중앙일보 조인스 대표 및 카카오 공동대표, NHN USA 대표이사를 지냈다. 2017년 12월 두나무에 합류한 후 디지털 자산 투자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업비트를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성장시켰다. 그의 리더십 아래 두나무는 유망 스타트업 투자, 블록체인 개발자 컨퍼런스 등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 대표는 서울대 동양사학과, 하와이 주립대 중국사 석사, 루이스앤드클라크대 법학 박사 과정을 밟았다.
-
김지윤 정치학 박사 (진행자)
갈등 최소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정치학자로 미국과 국제정치를 분석하고 있다. 미국 MIT에서 정치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아산정책연구소 재직 중에는 여론 데이터 센터를 이끌면서 한국인의 국제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과 사회 문제에 대한 의견을 다양한 보고서로 발표했다. 현재는 대중매체를 통해 세계의 중요한 정치 경제 이슈를 전달하는 방송인으로도 활약 중이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H. R. 맥매스터 전 국가안보보좌관, 파리드 자카리아 박사,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 등 해외 주요 인사들과의 대담을 진행했다.
[오후세션] 메타버스, 새로운 미래(Metaverse, New Future)
<기조연설>
-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게임시장의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국내 게임업계의 대표적인 1세대 경영자다. 1996년 넥슨 설립 초기부터 26년 이상 게임업계에 몸담았다. 넥슨을 거처 네오위즈 최고재무책임자, 네오위즈게임즈 전략기획본부장, 네오위즈모바일 대표 이사를 역임했다. 게이밍 블록체인 기축통화 '위믹스 토큰' 발행 및 디지털 자산 및 NFT의 전문적 관리를 위한 ‘위믹스 월렛’ 모바일 앱 출시, 레버리지 이자 농사를 지원 등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위믹스 플랫폼을 통해 웰메이드 게임을 즐기며 재화 획득이 가능한 P&E(Play and Earn)를 통해 인터게임 이코노미(Inter-game economy)라는 새로운 게임 패러다임을 제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블록체인 게임으로 전환하는 변혁을 이루고 있다.
-
김준우 크로스앵글 공동대표·공동창업자
Web3.0 기업환경의 변화와 Crypto가상자산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데이터 기반의 글로벌 가상자산 플랫폼 쟁글을 설립했다. 쟁글은 가상자산 공시 및 평가를 비롯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자산 투자 산업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대표 서비스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전략 및 투자 전문가로서 증권사 트레이더로 근무 중, 삼성전자 기업전략부로 옮겨간 뒤 국내 최대 게임사 지주회사인 NXC에서 투자 및 사업개발 전문가로 활동했다. 크로스앵글에 합류하기 직전 NXC의 벤처투자사인 NXVP의 대표이사로서 가상자산 관련 투자와 사업 거래를 수행했다.
-
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
NFT시장·NFT커뮤니티를 일군다 – 메타콩즈·지릴라·실타래일명 천재 해커로, 프로그래머이자 사업가로 활동 중이다. 2006년 서울대 전산 시스템을 직접 해킹, 보안 문제를 환기해 주목을 받았다. 현재는 소셜미디어용 프로필 형태의 디지털 이미지 NFT 프로젝트인 메타콩즈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메타콩즈와는 별개로 NFT 기반의 P2E 게임인 ‘실타래’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네오위즈게임즈에서 가상화 시스템 고도화 연구개발을 담당했다. 서울대 컴퓨터공학과에서 학사, 석사 학위를 받았다.
-
임재호 LG AI 연구원 AI휴먼컴퍼니 리더
LG AI휴먼 틸다와 메타버스LG의 인공지능(AI) 휴먼을 통해 Z세대 고객들과 소통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지난 2월 뉴욕 패션 위크에서 AI 휴먼 틸다와 박윤희 패션 디자이너와의 컬렉션을 발표하였으며, AI 휴먼이 인간과 함께 창의적인 분야에서 협업할 수 있는 가능성에 도전하고 있다. -
조익환 SK텔레콤 메타버스 개발담당 임원
메타버스 생태계...SKT 이프랜드 비전SK텔레콤의 메타버스 '이프랜드'의 개발 주역이다. 이프랜드의 개발과 출시,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플랫폼 구축과 기술 개발을 이끌어왔다. SK텔레콤뿐 아니라 SK와이번스와 구글, TVN, 삼성전자의 AR 서비스 개발에 참여한 경력이 있다.
-
키어런 워릭 메타버스 게임사 일루비움(Illuvium) 공동 창업자
메타버스 매드니스 & NFT 레볼루션(라이브 비디오 컨퍼런싱)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회사 ‘일루비움’의 공동 창업자다. 이더리움을 바탕으로 구축된 오픈월드 일루비움 속에서 사용자들이 생물을 사냥하고 포획할 수 있도록 해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그는 아직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기 이전인 2020년 액시인피니티라는 메타버스 회사에 투자했다. 가상공간의 토지가 훗날 분명히 효용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이다. 과거 커뮤니티 기반 식당 리뷰 앱 ‘더 버거 콜렉티브’를 개발하는 등 여러 사업을 이끈 경험이 있다.
-
애런 맥도널드 블록체인 '센즈넷' 운영 센트럴리티(Centrality)그룹 CEO
메타버스 매드니스 & NFT 레볼루션(라이브 비디오 컨퍼런싱)뉴질랜드 최대 블록체인 개발사 ‘센트럴리티’의 최고경영자다. 1500만 달러의 엔젤투자를 유치한 센트럴리티는 수십여 개의 디앱(DApp, 분산형 블록체인앱)을 유치하는 등 탄탄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했다. ‘센즈넷’(CENNZnet)이라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들이 신원인증과 교환, 송금, 결제, 통신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개성 있는 토끼들의 세상인 ‘플러프’라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만들어 NFT 기반 수집품과 창작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다.
-
에반 아우양 게임형 메타버스 '더샌드박스' 모회사 애니모카(Animoca)그룹 사장
메타버스 매드니스 & NFT 레볼루션(라이브 비디오 컨퍼런싱)홍콩 메타버스 전문기업 ‘애니모카브랜즈’ 그룹의 사장이다. 애니모카는 ‘더 샌드박스(The Sandbox)’라는 게임형 메타버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자 규모가 220만명에 달하는 이 플랫폼은 NFT 기반 가상 부동산 거래량 중 1위를 차지한다. 그는 P2E 게임과 분산형 금융(DeFi), 블록체인 마켓플레이스, 인프라 등 디지털 재산권 생태계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전에는 경영 컨설턴트로 GLG그룹과 씨티그룹 등에서 근무했으며, 브라운대에서 경제학·정치학 학사 학위를, 켈로그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다.
-
데이비드 핸슨 AI기반 휴머노이드 제조사 핸슨로보틱스(Hanson Robotics) CEO
메타버스 매드니스 & NFT 레볼루션(라이브 비디오 컨퍼런싱)미국의 로봇 기술자로, 자신의 이름을 딴 ‘핸슨 로보틱스’라는 로봇 제조회사를 세웠다. 인간의 모습과 매우 흡사한 AI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 ‘소피아(Sophia)’를 개발해 명성을 얻었다. 최종적으로는 인간의 반려가 될 수 있는 로봇을 만드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인지과학과 로봇공학, 새로운 피부재료, 얼굴표현 메커니즘 등 여러 영역의 기술을 융합하는 데 주력한다.
-
투피 살리바 토다네트워크(Toda Network) 공동설립자
메타버스 매드니스 & NFT 레볼루션(라이브 비디오 컨퍼런싱)세계적인 AI 블록체인 개발자다. IT 분야의 세계적 학회인 전기전자학회(IEEE) 위원장으로서 AI 관련 기술 표준화 작업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에 수백 차례 방문했으며, 전 세계 곳곳에서 AI와 블록체인, 암호화폐 기술 관련 강연을 했다. 지난해 부산시에 AI 보안 프로토콜 위원회 본부 설립하기도 했다. 현재 블록체인 개발자 200여명과 토다래리티, 토다네트워크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1만 명의 개발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
말콤 라이트 글로벌디지털파이낸스(GDF) 자문위원장
메타버스 매드니스 & NFT 레볼루션(라이브 비디오 컨퍼런싱)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연합체인 글로벌디지털파이낸스(Global Digital Finance, GDF)의 자문위원장이다. 가상자산과 NFT 관련 규제 법안을 개발하고, 산업이 규정을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맡고 있다. 각국의 규제 기관과 정책 입안자, 법 집행 기관과 함께 산업의 규제 방향을 논의해 왔다. 영국 합동군사연구소(RUSI)의 금융범죄·보안연구센터의 연구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