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피아Sophia
핸슨 로보틱스의 AI로봇
홍콩에 본사를 둔 핸슨 로보틱스 (Hanson Robotics) 가 제작한 휴머노이드 (humanoid)다.
사람 피부와 유사한 질감의 플러버 (frubber) 소재와 인공지능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60여 개 감정을 표현하며 사람과 대화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특정 질문이나 문구에 응답하는 챗봇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입력된 음성 정보는 클라우드 네트워크에 공유되며
블록체인 기술로 입력값과 출력값을 분석한다. 2018년 1월에는 걸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됐다. 소피아의 몸체는 한국과학기술원
(KAIST) 휴보 팀과 협업해 만들어졌다. 2017년 10월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로봇 최초로 시민권을 부여받아 화제가 됐으며 같은 달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ECOSOC) 에 패널로 등장해 발언하기도 했다. -
이종석Jong-seok Lee
전 통일부 장관
2006년 통일부 장관 겸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장을 역임했다. 1994년부터 세종연구소에 재직했으며, 현재 수석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특별 수행원 자격으로 동행해 평양을 방문하였다. 2003년 3월부터 2006년 1월까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장으로 청와대에서 통일외교안보 분야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보좌하였다. 2008년부터 2009년까지 1년 동안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방문 학자로 한반도와 동아시아 문제를 연구했으며, 2017년에는 북경 대학에서 초빙교수로 한반도 문제를 강의하였다.
저서로는 <북한-중국 국경: 역사와 현황, 2017> , <칼날 위의 평화, 2014>, <한반도평화통일론, 2012>, <북한의 역사 : 1960∼1994, 2011> <새로 쓴 현대북한의 이해, 2000>, <북한-중국 관계: 1945∼2000, 2000>, <분단시대의 통일학, 1998>, <현대북한의 이해, 1995>, <조선로동당 연구, 1995> 등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정치외교학과에서 1993년에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
로버트 에드윈 켈리Robert Edwin Kelly
부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로버트 에드윈 켈리 박사는 현재 부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는 동북아시아 안보, 미국 정치론 및 외교 정책론, 국제 금융 기관이다.
그는 미국 국제관계 평론잡지 포린어페어스 (Foreign Affairs) 와 유럽외교저널 (The European Journal of International Relations) , 이코노미스트 (Economist) , 뉴욕타임스 (The New York Times) 의 전문 기고가이기도 하다. 또, CNN, ABC, BBC, 아리랑 TV 등 방송사의 실황 방송에 정기적으로 출연하고 있다.
1994년 마이애미 대학교를 정치학과 사학 복수전공으로 우등 졸업하였으며, 2002년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국제관계학, 정치이론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이어 2005년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국제관계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결정과 관련해 영국 BBC와 생방송 화상 인터뷰를 하던 중 자녀들의 등장으로 방송사고를 내 지구촌 스타가 됐다.
-
데이비드 핸슨David Hanson
핸슨 로보틱스 대표
데이비드 핸슨 박사는 홍콩에 본사를 둔 로봇 제작사 핸슨 로보틱스(Hanson Robotics)의 창업자 겸 대표다. 인간의 형상을 한 인공지능 로봇 소피아 (Sophia) 와 아인슈타인의 얼굴을 본뜬 앨버트 휴보 (Prof. Einstein) 를 만든 장본인이다.
2005년에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얼굴을 가진 인공지능 로봇을 KAIST가 만든 로봇 휴보에 붙여 시연하는 장면을 연출하며 한국에서도 유명인이 됐다.
미국 로드아일랜드 디자인학교에서 영화와 애니메이션 미술을 전공했고 텍사스대에 입학해 인터랙티브 아트와 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땄다. 디자인과 공학, 조각, 영화를 넘나드는 그의 폭넓은 관심은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드는 작업으로 귀결됐다.
2013년 핸슨 로보틱스를 창업하기 전에 그는 월트 디즈니 (Walt Disney) 에서 디자이너이자 조각가, 로봇공학 전문가로 일했다.
-
벤 괴르첼 Ben Goertzel
싱귤래리티넷 대표
벤 괴르첼은 블록체인 기반 AI 오픈마켓인 싱귤래리티넷 (SingularityNET) 의 창립자이자 대표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회사인 노바멘테 (Novamente LLC) 와 핸슨 로보틱스의 기술개발책임자다. 데이비드 핸슨 박사 (Dr. David Hanson) 와 함께 휴머노이드 소피아 (Sophia) 의 공동 발명가이기도 한 그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천재로 불린다.
현재 인공지능협회 회장이자 레이 커즈와일 (Ray Kurzweil) 과 구글이 만든 싱귤래리티대학 (Singularity University) 교수다.
또 오픈코그 (Open Cog) 창업자로서 인공지능을 오픈소스로 모든 사람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인공지능 분야를 급속하게 발전시키자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긴 생명을 유지한 파리의 DNA를 분석하는 유전연구 과학자 (Gene scientist) 로도 활동했다. -
오준호 Jun-ho Oh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대한민국의 로봇 공학자이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교수다.
휴머노이드 (Humanoid) 로봇 연구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2002년부터 KHR-1, KHR-2 를 시작으로 인간형 로봇 연구에 매진하여왔다.
2004년 휴보로봇을 발표한 이래, 알버트 휴보, 휴보 FX-1, 휴보 Q, 휴보II, 휴보II+, 휴보 T-100, DRC-Hubo, DRC-Hubo+ 등을 개발하
였으며 그의 카이스트 팀은 미 국방부 산하 첨단기술 연구 조직인 고등국방계획국 (DARPA) 이 주최하는 2015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
(Darpa Robotics Challenge) 에서 우승한 바 있다. 그 밖에도 오준호 교수는 카이스트인상 대상 및 연구대상, 올해의 10대 과학기술인,
대통령표창, 대한민국 70대기술, 닮고 싶은 과학기술인상, 호암상 등을 수상했다. -
아리엘 루디Ariel Luedi
해머팀 대표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투자하는 해머 팀(Hammer Team)의 창업자이자 멘토(Growth accelerator)다.
그는 전자 상거래 (E-commerce) 와 스타트업 인큐베이팅의 전문가다. 전자 상거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하이브리스 (hybris) 의 전 대표이며 이전에는 세일스포스(Salesforce)의 수석 부사장, 오라클(Oracle)의 솔루션 엔지니어링 팀의 멤버이자 제품 마케팅 팀의 리더로 근무했다.
스위스 아이비엠 (IBM) 의 정보 시스템 분석가로도 활동했다. 스위스취리히연방공과대학 (ETH zurich) 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 -
함 데이비드David Ham
스캐넷체인 대표
함 데이비드는 NEM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Dapp ‘스캐넷체인(Scanetchain)’의 CEO다.
스캐넷체인은 세계 최초의 증강현실 블록체인 상용화 앱으로 블록체인과 증강현실 기술을 결합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며 콘텐츠 배포, 광고와 온라인 상거래를 제공한다.
그는 삼성 SDS 블록체인 사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책임자였으며, 아시아·유럽·중동·아프리카·북미 내 삼성의 글로벌 블록체인 비즈니스의 핵심 성장 전략을 제안하고 이끌었다.
삼성 SDS에서 전략적 파트너십 제휴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그는 ICT·통신사업·엔터프라이즈 모바일 솔루션 분야에서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벨, 로저스 커뮤니케이션, SK 그룹 등과 함께 영업관리, 비즈니스 개발 및 전략 기획부에서 근무했다.
그는 블록체인, 이동 통신·리테일 분야의 신생 스타트업 벤처를 설립하기도 했다. 함 데이비드는 영국 콜롬비아 공과대학과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에서 통신, 네트워크 관리 및 엔지니어링 기술 관련 학위를 취득했다.
-
마이크 코스타케Mike Costache
d10e&크라우드멘토 대표
국가간의 경계를 뛰어넘는 금융기술로 하나의 사회적, 경제적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계 최초 스마트 커뮤니티 네트워크 카르마(Karma)의 회장이다.그는 지난 20년간 기업가, 투자 은행가, 저자, 교수, 연사 및 다양한 자선 단체의 기금 모금 활동을 해왔으며, 현재는 블록체인 관련 창업자, 펀드 및 기업가가 자금 및 유동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적 투자 및 자문 회사인 크라우드 멘토(KrowdMentor)의 공동창립자 겸 관리파트너다. 또 세계 최대 블록체인 콘퍼런스 중 하나인 'd10e'의 CEO이기도 하다. 미국 남가주 최대 엔젤투자가 협회인 테크 코스트 엔젤스 (Tech Coast Angels) 의 멤버다. 최초의 토큰화된 폐쇄형 기금 전용 기금인 Toka-as-a-Service (TaaS) 자문위원회에서 근무하고 있다. -
마츠무라 미코Miko Matsumura
암호화폐 거래소 에버코인 창립자
마츠무라 미코는 암호화폐 거래소 에버코인의 창립자다. 판테라 캐피탈(Pantera Capital)의 1억 달러 ICO 펀드의 펀드 출자자이기도 하다.
그는 개인적으로 파일코인 (FileCoin), 브레이브 (Brave), 시빅 (CIVIC), 프로피(Propy), 리프트(Lyft)에 투자하고 있다.
자바 언어 및 플랫폼 분야의 선구자로서 인터넷의 물결에 가장 먼저 참여했으며, 최근에는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25년간 일하며 오픈소스 스타트업을 위해 5천만 달러 이상의 자본을 모으기도 했다.
그는 AI 스타트업 센티엔트 (Sentient) 의 1억 달러 시리즈 C 유치를 위한 고문으로 활동했고, 현재는 탈중앙화된 911 응급구조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가디언즈 서클 (Guardian Circle) 이나 탈중앙화된 전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허브 (Hub) 와 같은 암호화폐 기반의 스타트업을 위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8억 달러 이상의 자산 관리하고 9번의 기업 공개와 44번의 엑시트 (exits) 경험이 있는 포커스 벤처스 (Focus Ventures) 의 펀드 출자자다. 그는 예일대학교에서 신경과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
강상백Sang-Baek Chris Kang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글로벌협력부장
한국의 지역 정보화 및 지자체 스마트시티를 지원하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KLID) 의 글로벌협력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현재 KLID에서 전자정부 및 스마트시티와 관련하여 글로벌협력을 총괄하고 있다.
이집트 카이로시 세계은행 스마트시티 컨설팅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시도아르조 지역의 지속성장 마스터플랜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또한 KOICA, EDCF ICT 전문위원을 역임하고 있고 2017년 대한민국 전자정부 50주년 행사에서 전자정부 수출지원 관련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UAE 두바이에서 SK C&C 중동지사장을 역임하였으며, 민간부문에서 중동 및 북아프리카의 대형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관련 사업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다.
K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 GTC (녹색기술센터), LG Uplus,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에서 근무했다. 강상백 박사는 한양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정책경제학석사, 미국 미주리 대학교에서 정보시스템 박사를 취득하였다.
-
맥시미리언 무슬리우스Maximilian Musselius
ECR 러시아 전무이사
ECR 러시아의 전무이사이자 ECR 유럽의 공동 의장인 맥시미리언 무슬리우스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사업부를 창립하여 인정받고 있다. ECR의 일환으로 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전자문서교환 기술을 개발 및 구현하고 마스터 데이터 카탈로그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으며 분기별로 6회의 콘퍼런스와 7개의 별도의 작업 그룹을 구성했다. 그는 ECR Bluebook, EDI Bluebook, ECR Russia의 Scorecard Bluebook, Global ECR 및 ECR-Rus Master Data Bluebook 및 Global Scorecard를 포함하여 FMCG 제조 및 소매 부문의 수많은 연구 및 분석 기사의 저자이기도 하다.
ECR에 앞서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에서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수행했으며 모스크바 주립 대학에서 법과 경제학을 전공했다.
-
이알 오스터Eyal Oster
모바일브릿지 모멘텀 회장
이알 오스터는 모바일브리지 대표이자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투자 기업 해머 팀(Hammer Team) 블록체인기술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그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막론하고 다양한 기술 스타트업의 대표이자 전략가로 20년 이상 활동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기술 기반 마케팅 플랫폼인 모바일브릿지 모멘텀을 설립해 기업 마케팅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다양한 우주 기술 관련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과 인공지능 픽셀을 기반으로 한 나사(NASA)의 우주왕복선 고체 상태 비행 기록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해 ‘올해의 파트너 사’로 선정되기도 했다.